▷ 블레이드 앤 소울 벤치마크 테스트를 기획하며
2011년을 기억하게 만들 NC소프트의 차기작인 블레이드앤소울(이하 블소)은 기존 NC소프트의 MMORPG와는 다른 방식의 전투시스템과 놀라운 퀄리티의 그래픽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블소의 높은 그래픽 효과들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한 컴퓨터 사양을 궁금해 하시는 유저분들의 업그레이드 혹은 구입에 도움을 드리고자 벤치마크 테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테스트는 게이밍 컴퓨터를 위해 40~60만원정도의 본체를 구입하려는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CPU와 그래픽카드를 조합했습니다.
NC소프트에서는 블소를 즐기기 위한 최소사양 및 권장사양을 다음과 같이 공개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사양에서 크게 높지 않습니다.
▷ 테스트 PC에 사용된 부품공개
테스트 PC에 사용된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한 부품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ㅁ CPU : 인텔 코어i5-2500, 인텔 코어i3-2100, AMD 페넘II-X4 960T, AMD 애슬론II-X4 631
△ 인텔과 AMD, 각 2개씩 CPU를 선정했습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CPU를 정리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조스마와 출시예정인 라노를 포함시켰습니다.
ㅁ 메인보드 : MSI P67A-C43, GIGABYTE A75M-UD2H, 이엠텍 ST A880G+쇠라
△ 인텔용 보드 1개, AMD용 보드 2개가 준비됐습니다.
ㅁ 그래픽카드 : EVGA GTX560 DS, SAPPHIRE HD6850, 이엠텍 GTS450 XENON(512MB)
△ 10만원초반, 10만원중후반, 20만원초반의 그래픽카드로 선정된 3개의 카드입니다.
ㅁ 램 : 삼성 DDR3-10600 4G * 2
ㅁ 저장장치 : WD 1TB Caviar Blue WD10EALX (SATA3/7200/32M)
ㅁ 파워서플라이 : POWEREX LEGEND 700W 80PLUS 브론즈
ㅁ 운영체제: Windows7 Ultimate K x64 서비스팩1
ㅁ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 지포스(280.26), 라데온(Catalyst 11.8)
▷ 프레임 테스트 방법 및 결과
ㅁ 해상도 : 총 4가지 (1280*960, 1600*900, 1920*1080, 2560*1440)
ㅁ 그래픽옵션 : 일괄설정 5단계 (풀옵션)
* 정식 서비스가 아닌 CBT이며, 완벽한 동일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적인 프레임이라고 확정할 수 없습니다.
1. 멀티코어 활용능력
△ 블소의 멀티코어 활용율은 매우 양호합니다.
블소는 권장사양에 쿼드코어 이상의 CPU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게임들이 멀티코어를 권장사양으로 요구하지만 실제 멀티코어 활용율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멀티코어를 잘 활용하는 지 체크했습니다. 쿼드코어인 코어i5-2500 CPU를 CMOS에서 제한하여 1코어부터 4코어까지 프레임의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해상도는 1920*1080으로, 그래픽옵션은 일괄설정 5단계로 고정했습니다. 토문객잔을 한바퀴 순회하였고, 3회 반복 후 평균값을 구하였습니다.
△ 가로축의 CPU 코어갯수별로 올라가는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소의 멀티코어 활용율은 기존의 온라인게임들과 다르게 무척 효율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윈도우의 리소스모니터상으로도 그러했고, 코어가 증가함에 따라서 올라가는 프레임이 이를 반증했습니다. 1코어에서 2코어로 올라갈 때 가장 큰 프레임변화를 보였고, 2코어보다는 3코어이상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블소를 준비한다면 3코어이상의 CPU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코어에서의 코어활용도 확인해보고 싶었으나, 조스마의 코어부활이 매우 불안정하여(윈도우 진입실패) 이번 테스트에서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2. 마을에서의 대기프레임
△ 대사막의 중요거점 중에 하나인 토문객잔!
대사막 지역에서 일일퀘스트를 위해 유저들이 자주 모이게 되는 토문객잔을 한바퀴 순회하는 동안의 프레임 변화를 측정했고, 3회 반복 후 평균을 냈습니다.
ㅁ 해상도 : 2560*1440
ㅁ 해상도 : 1920*1080
ㅁ 해상도 : 1600*900
ㅁ 해상도 : 1280*960
토문객잔에 있는 유저수에 따라서 프레임차이가 제법 발생합니다. 1단위까지 떨어지는 상황은 가시거리내에 많은 캐릭터들이 한순간에 로딩이 되는 순간적인 끊김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따라서 프레임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의외로 낮은 해상도에서 GTS450 조합이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필드보스몹 전투프레임
△ 많은 유저들이 줄서서 잡았던 대사막의 귀염집게
대사막 지역의 일일퀘스트 필드보스몹인 귀염집게와의 전투시 프레임의 변화량을 측정했습니다. 역시 3회 반복후 평균을 냈습니다. 귀염집게의 경우 다른 파티에서 기다리면서 전투에 난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프레임의 정확도가 그리 높지 않은 편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ㅁ 해상도 : 2560*1440
ㅁ 해상도 : 1920*1080
ㅁ 해상도 : 1600*900
ㅁ 해상도 : 1280*960
마을을 단순히 순회하는 것보다 실제로 다양한 이펙트들이 화면에 표현되는 전투상황에서의 프레임이 더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흙먼지 이펙트를 내면서 땅속으로 귀염집게가 숨는 순간에는 화면이 티나게 끊기는 경우도 많아서 전투상황에서 풀옵션을 위한다면 어느정도 고성능의 CPU와 그래픽카드를 조합해야 하겠습니다.
▷ 가격대별 추천조합 및 조합별 구동영상
토문객잔의 마을순회, 귀염집게의 전투 및 20레벨즈음에 접하게 되는 인던인 충각단 남해지부의 첫번째 보스인 마파랑과의 전투를 촬영했습니다. 해상도는 1920*1080, 게임옵션은 일괄설정 5단계로 고정했으며 각 동영상 촬영은 외부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에 의한 동영상 촬영으로 약간의 프레임저하가 있습니다.
ㅁ 40만원대 추천조합 : AMD Athlon II-X4 631 과 지포스 GTS450
출처 - 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