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를 뒤져봐도 이런저런 유용한 매크로 모음집은 많은데, 정작 물고기를 잡는 법을 설명해둔 글은 없는 것 같아 하나 싸봅니다.
매크로를 복잡하고 어렵게 느끼시는 분이 많죠. 하지만 막상 파고들어보면 별거 아닙니다.
남들이 만들어둔 매크로 복붙하거나 '이러저러한 매크로좀 만들어주세요 ㅠㅠ' 하고 글을 올리기보다는, 매크로의 구조를 파악하고 직접 만드는 건설적인 와우저가 되어봅시다.
오늘은 매크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전 명령어의 구조에 대해 배워봅시다.
/시전, /cast
/시전 은 와우 내의 시스템 슬래시 명령어 중 하나로, 매크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주문이나 기술의 시전, 아이템 사용이나 장착, 애완동물이나 탈것의 소환 등 폭넓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죠.
주문명이나 아이템명, 가방번호/슬롯번호 지정, 장비창 슬롯번호 지정을 통해 해당 주문이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문 시전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시전 [옵션] 주문명/시전 [옵션] 주문명; [옵션] 주문명; [옵션] 주문명; ..../시전 [옵션][옵션][옵션]... 주문명
첫번째의 경우는 그나마 구조가 단순해서 이해하기가 쉽지만, 두번째나 세번째같은 경우 구조를 파악하는게 쉽지 않아 보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시전 명령어의 기본적인 동작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시전 명령어의 기본적인 동작 구조
여러분은 직업게 등에서 다음과 같은 형태의 매크로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알트나 쉬프트 조합에 따라 원버튼으로 다른 주문이 나가는 매크로인데요.
/시전 [mod:alt] 마법사 갑옷; [mod:shift] 얼음 갑옷; [nomod] 타오르는 갑옷
여기서 세미콜론( ; )은 단순히 여러 줄의 /시전 명령어를 한줄로 묶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세미콜론으로 생략된 부분을 풀어서 길게 써보자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시전 [mod:alt] 마법사 갑옷/시전 [mod:shift] 얼음 갑옷/시전 [nomod] 타오르는 갑옷
프로그래밍에 지식이 있으시거나 눈치가 빠르신 분이라면, 저 옵션들이 일종의 조건문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으셨을 겁니다.
맨 위의 매크로를 이해가 쉽게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알트를 눌렀으면] 마법사 갑옷 시전; [②쉬프트를 눌렀으면] 얼음 갑옷 시전; [③아무것도 안 눌렀으면] 타오르는 갑옷 시전
조건문은 맨 앞에서부터 연산됩니다. 참이면 해당 명령어를 수행하고 거기서 매크로를 종료하고, 거짓이면 다음 조건문으로 넘어가죠.
알트와 함께 눌렀으면 첫번째 조건문이 참이 되므로 마법사 갑옷을 시전하고 이후의 매크로는 무시됩니다.
쉬프트와 함께 눌렀으면 첫번째 조건문이 거짓이 되므로 다음 조건문으로 넘어가고, 두번째 조건문이 참이 되니까 얼음 갑옷을 시전하고 종료, 이런 구조죠.
또 다른 예제를 보겠습니다.
마우스오버-주시대상-현재대상 순으로 속거를 넣는 우선순위 시전 매크로입니다.
/시전 [@mouseover,exists][@focus,exists][exists] 속임수 거래
이번엔 세미콜론이 없죠? 왜냐면 이번엔 조건문만 다를 뿐 모두 동일한 주문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구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시전 [@mouseover,exists] 속임수 거래; [@focus,exists] 속임수 거래; [exists] 속임수 거래
이러한 형태의 매크로를 더욱 축약해놓은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쉽게 풀어 써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시전 [@mouseover,exists] 속임수 거래/시전 [@focus,exists] 속임수 거래/시전 [exists] 속임수 거래
① 마우스오버 대상이(@mouseover) 존재한다면(exists) 해당 대상에게 속임수 거래
② 주시대상이(@focus) 존재한다면(exists) 해당 대상에게 속임수 거래
③ 현재대상이 존재한다면(exists) 해당 대상에게 속임수 거래
여기서 만약 '나는 마우스오버 대상보다 주시대상에게 우선적으로 속거를 넣고싶어!' 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조건문은 맨 앞에서부터 연산된다'고 말씀드렸죠. 따라서 단순히 조건문 순서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조건문이였던 주시대상을 맨 앞으로 땡겨주시면 되겠죠.
/시전 [@focus,exists][@mouseover,exists][exists] 속임수 거래
이렇게요.
참 쉽죠?
옵션셋 목록
그럼 이제부터 저 [ ] 안에 구체적으로 어떤 옵션이 들어갈 수 있는지 간단한 예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조건문을 소개한 것은 아니고, 매크로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들만 추려냈습니다.
모든 옵션셋 앞에 no를 붙이면 조건 연산이 반대로 됩니다.
예를 들면 combat 의 경우 '전투중이라면' 을 뜻하는 조건문인데, 여기에 no를 붙인 nocombat 은 '전투중이 아니라면' 이 되는 것이죠.
@### (또는 target=###)
대상 조건문입니다.
대상 조건문이 생략되어 있을 경우 기본적으로 현재대상 또는 자기자신에게 주문을 시전합니다.
###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player (플레이어)
focus (주시대상)
mouseover (마우스 커서 밑의 대상)
target (주 대상)
pet (플레이어의 소환수)
party# (파티원, #에는 1~4의 숫자 지정)
raid# (공대원, #에는 1~40의 숫자 지정)
arena# (투기장 상대편, #에는 1~5의 숫자 지정)
boss# (보스몹, #에는 1~4의 숫자 지정. 현재 보스몹 프레임은 얼왕의 피의의회 등 몇몇 네임드에서만 뜨고 있죠)
또는 대상의 이름을 직접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여교주 데스위스퍼 이런 식으로요.
button
마우스의 어떤 버튼으로 매크로 아이콘을 눌렀느냐에 따라 다른 조건을 지정합니다.
[button:#] 식으로 지정하며, 1은 왼클릭, 2는 오른클릭, 3은 휠버튼 클릭, 4와 5는 추가버튼 클릭입니다.
channeling
'정신집중 주문을 사용중이라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spell:주문명 옵션을 추가로 붙여 특정 주문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암사나 법사분들이 nochanneling 을 이용하여 주력 채널링 주문 틱을 끊어먹지 않고 다른 주문을 시전하는 용도로 쓰죠.
다음의 매크로는 현재 신비한 화살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채널링이 끝났다면) 비전 작렬을 시전합니다.
- /시전 [nochanneling, spell:신비한 화살] 비전 작렬
combat
'전투중이라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전투중이라면 마나석을 먹고 비전투중이라면 마나석을 창조합니다.
- /시전 [combat] 마나 사파이어; [nocombat] 마나석 창조
group
'파티나 공격대에 있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group:party 나 group:raid 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조건을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파티나 공대에 들어있다면 신비한 총명함을 쓰고, 그렇지 않다면 신비한 지능을 씁니다.
- /시전 [group] 신비한 총명함; [nogroup] 신비한 지능
mod
'특수인자 키가 눌려있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mod:alt / mod:ctrl / mod:shift 로 알트, 컨트롤, 쉬프트를 구분해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제는 위에 나와있으니 생략.
pet
'소환수가 존재한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pet:서큐버스 나 pet:고릴라 같은 식으로 종류를 구체적으로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임프를 소환중이라면 마법 태우기를, 서큐버스를 소환중이라면 유혹을, 보이드워커를 소환중이라면 희생을 사용합니다.
- /시전 [pet:임프] 마법 태우기; [pet:서큐버스] 유혹; [pet:보이드워커] 희생
stance
'특정 폼을 취하고 있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stance:# 식으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전사의 경우 1은 전태, 2는 방태, 3은 광태
드루이드의 경우 1은 곰/광포한 곰, 2는 물개, 3은 치타, 4는 표범, 5는 뚱빼미 또는 나무, 6은 까마귀/빠른 까마귀
사제의 경우 1은 암흑의 형상/구원의 영혼
도적의 경우 1은 은신, 3은 어춤
주술사의 경우 1은 늑정
흑마법사의 경우 2는 탈태
다른 클래스는 폼이 없습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탈태 중이라면 제물의 오라를 시전하고 탈태중이 아니라면 탈태를 시전합니다.
- /시전 [stance:2] 제물의 오라; [nostance] 탈태
spec
이중특성을 배운 캐릭터의 경우 현재 활성화된 특성에 따라 다른 조건을 지정합니다.
spec:1 은 첫번째 특성이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spec:2 는 두번째 특성이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입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첫번째 특성이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소각, 두번째 특성의 경우 어둠의 화살을 시전합니다.
- /시전 [spec:1] 소각; [spec:2] 어둠의 화살
stealth
'은신 중이라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다음의 매크로는 은신중이라면 비열한 습격을 사용하고, 비은신중에는 은신을 사용합니다.
- /시전 [stealth] 비열한 습격; [nostealth] 은신
dead
'타겟이 죽었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 조건문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ists
'타겟이 존재한다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 조건문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rm
'타겟이 적대적이라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 조건문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
'타겟이 우호적이라면'을 뜻하는 조건문입니다. 대상 조건문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셋 활용하기
위에 설명한 모든 옵션셋은 서로 조합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group 옵션셋의 예제로 소개했던 매크로를 강화해볼까요?
/시전 [group] 신비한 총명함; [nogroup] 신비한 지능
파티나 공대에 들어있으면 공대버프를, 그렇지 않다면 개인버프를 쓰는 매크로인데요.
만약 전투진행도중 한두명이 죽어서 그 사람들만 개인버프를 챙겨주고 싶을 때, 저 매크로를 쓰면 무조건 공대버프만 나가겠죠.
다른 옵션셋을 조합해서 이를 보완해봅시다.
/시전 [group, mod:alt] 신비한 지능; [group] 신비한 총명함; [nogroup] 신비한 지능
그룹에 있어도(group) 알트가 눌려있으면(mod:alt) 개인버프를 쓴다는 조건문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알트와 함께 매크로 버튼을 누르면 개인버프가 나가게 되는 것이죠.
다르게 바꿔볼까요?
/시전 [group, @target, exists, help] 신비한 지능; [group] 신비한 총명함; [nogroup] 신비한 지능
그룹에 있어도(group) 대상이(@target) 존재하며(exists) 그 대상이 우호적이라면(help) 개인버프를 씁니다.
즉 특정 대상을 선택하지 않고 매크로 버튼을 누르면 공대버프, 특정 대상을 선택하고 쓰면 개인버프가 들어가는거죠.
저 위에서도 강조했지만 모든 조건문은 앞에서부터 연산됩니다.
만약 저 매크로가 아래처럼 순서가 바뀌어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시전 [group] 신비한 총명함; [group, @target, exists, help] 신비한 지능; [nogroup] 신비한 지능
얼핏 보기엔 똑같은 결과가 나올 것 같지만, 첫 조건문이 그냥 group뿐이기 때문에
파티나 공격대에 들어있으면 우호적인 대상이 선택되어있거나말거나 신비한 총명함을 쓰고 매크로가 종료됩니다.
첫번째 조건문이 참이기 때문에 그 뒤의 조건문은 싸그리 무시되는거죠.
따라서 저렇게 구체적인 조건을 지정할 경우 항상 그보다 덜 구체적인 조건문보다 앞에 나와야 합니다.
번외편 - #showtooltip 의 활용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매크로를 만들 때 아이콘을 기본 아이콘(빨간색 물음표)으로 지정하고 매크로의 맨 윗줄에 #showtooltip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조건에 따른 스킬 아이콘과 툴팁이 매크로 버튼에 표시됩니다.
아래의 매크로를 복사해서, 주문명을 자기 클래스의 주문 아무거나 3가지로 바꾼 뒤 기본 아이콘을 지정해서 매크로를 만들고 단축키창에 넣은 다음 알트나 쉬프트를 눌러보세요. 금방 이해되실 겁니다.
#showtooltip/시전 [mod:alt] 마법사 갑옷; [mod:shift] 얼음 갑옷; [nomod] 타오르는 갑옷
참고로 #showtooltip 뒤에 특정 주문명을 지정해서 항상 해당 주문의 아이콘이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것을 활용해서, 매크로를 짤 때 자신이 의도한 대로 잘 짜였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조건에 해당하는 스킬이 없을 경우엔 빨간색 물음표를 표시하기 때문에, 아이콘만 보고도 조건문이 제대로 지정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죠.
마치며
별 내용도 없는데 글이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주변에 매크로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도움드릴 목적으로 써보게 되었습니다.
길고 어려워보이지만, 차근차근 읽고 하나씩 실험하다 보면 금새 익숙해질 수 있으실 겁니다.
활용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출처 - 와우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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