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인벤
와우에는 기본적으로 4종류의 탱커 와 힐러가 있습니다.
저같은경우는 곰탱을 제외한 나머지를 (용영이상 ?!) 했기에 정리해볼까 합니다.
1. 4탱커들의 특징
1)전탱
오리지날부터 사랑받은 전탱입니다만 요즘은 한없이 우울해지는 전사입니다.
- 장점 : 탱커중 가장 이동류 유틸기가 많습니다. 영도와 돌진 2개만해도 이미 걸어다니기 힘들어하는 보기 죽기에 비하면 천국이 매우 강력한 강점입니다. 게다가 물리리듀스는 강한편에 속해 평타에 관해선 상당한 강점을 보입니다. 게다가 방벽은 뎀감 40%이지만 다른 클과다르게 쿨이 2분이라는 점도 좋습니다.
- 단점 : 전탱하면 떠오르는 스킬들 최저 , 방벽 이번에 대격변이나오고 용영까지나오면서 재집결 , 공대전체생존기로 뻇기게 생겼습니다. 좋다면 좋지만 이렇게된이상 남은 생존기는 분재와 마뎀 20%를 자랑하는 방막 하나뿐 가장 오래된 탱커지만 가장 적은 생존기를 가진게 단점이자 큰 단점입니다. 게다가 방패를든 탱커답게 특화도에 많이 투자하지만 이게 용영같은 마뎀에는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보기
불성때부터 혜성처럼 등장한 탱커입니다 당시만해도 마나약을 빨면서 탱한다고 할정도로 열악한 엠이였지만 리치왕때 완전체가 되었고 격변와서는 많이 약해진 모습이지만 아직도 강력합니다.
- 장점 : 화려한 생존기들(헌수. 고자왕, 가호, 무적, 신축등) 이있고 3버블 서약이라는 큰 마법기술후 끔살을 막아주는 멋진 기술도 있습니다. 게다가 기본적인 정망과 응방이 광역스킬이라 광탱에서 유리함을 보입니다. 유틸기는 덤입니다(자축,보축)
- 단점 : 이동력이 매우 취약합니다 대비책으로 징기쪽 이속 15%를 찍기도합니다만 그냥 전 신발에 8%마부하고 다른곳으로 돌립니다. 또한 전탱과 같은 문제로 특화력이 마법데미지엔 잉여스럽다는것도있지만 문양박은 가호 40%가있으니 전탱보다는 훨 수월합니다.
3)죽탱
리치왕때 등장하여 3특성모두 탱킹이가능하여 냉죽탱 혈죽탱 부죽탱등등 말이많았고 격변와서 혈죽만 탱킹으로 바뀌면서 자리를 잡은 탱커입니다.
- 장점 : 보기보다도 많고 화려한 유틸기 (대마보, 얼인, 흡혈, 뼈보, 룬전환, 리혼자힐, 구울먹기, 사군, 룬무기)등 진짜 많습니다. 게다가 죽격시피가차기에 보기3버블 모을것도없이 룬모아서 마뎀후 죽격죽격치면 상당한 피가 회복됩니다.(애초에 대마보로 많이씹습니다). 또한 마법은 대부분 씹어버리는 대마보란 킹왕짱입니다.
- 단점 : 느립니다 역시 (이동만하는 구간에는 부죽형상으로 스왑추천드립니다. ex) 하가라 얼음페이즈) 게다가 광탱을 할시 써야하는 피소가 생각보다 별롭니다.(죽부는 좋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미숙하면(생존기를 아끼는 타입의 경우) 완전 헬탱커입니다.
4)곰탱
오리부터 가끔보이고 불성때도 어쩌다보이고 리치왕떄부터 자주보이더니 격변와선 많이 흔해진 곰입니다.
- 장점 : 옛날의 곰탱은 큰피통 높은 방어도로 버티는 탱커였습니다만 요즘은 민첩셋으로 많이가셔서 평균피는 다른 탱커와 비슷 오히려 죽탱보단 적게됬습니다만 방어도는 여전히 높습니다. 강력한 서브딜링을 자랑하여 오프탱일 경우 딜을 팍팍해줄수도있고 민첩하나의 능력치로 특화발동조건인 치타, 완방인 회피, 게다가 전투력까지 얻을수있는 스펙이 올라갈수록 좋아지는 탱커입니다. 게다가 이동능력은 상당히 좋습니다(돌진과 치타변신 무시하지맙시다.) 그리고 외모보너스도있습니다.
- 단점 : 큰 단점은 눈에안보이지만 우선 생존기수가 전사랑 비슷할정도로 적습니다. (껍질은 매우좋습니다.) 그리고 민첩세팅과 체력세팅의 괴리에 빠지게됩니다(마치 보기와 전사가 특화력이라는 방합의 괴리에 빠지듯이)
2. 4탱커 정리
사실 어느 탱커를 데려다고 용영일반정도는 무리없이 꺨수있습니다. 사실 탱커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그이전에 던전에대한 이해도 자신의 탱커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요즘은 전탱이 성능이 안좋다는 말이많은데 사실 전탱들이 옛날 이미지에서 벗어나서 딜스왑 서브탱으로 다닌다면 강력한 졸탱(피몰이)과 딜스왑시 강력한 딜링을 보여줍니다.(그래도 전탱 상향을 기원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편견은 가지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3. 4힐러 특징
1)사제
오리지널부터 힐러 = 사제라는 생각이 떠오를정도로 힐러의 꽃이였습니다. 와우 케릭중 2개의 특성이 힐링인 유일한 케릭이기도 합니다.
- 수사 -
수사는 보호막수사와 속죄수사 크게 두부류로 나눕니다. 흔히 착각들하시는게 보호막 사제는 보호막만 쓰고 속죄수사는 속죄만 쓴다는 것인데 사실은 미터기보면 거의 둘다 신보와 치기가 1.2위를 다툽니다. (보호막사제의 경우 보호막이 1,2위가는경우가 많습니다.)
- 장점 : 가장 확실한 리듀스 공대생존기가있습니다. 너무 강력하여 공략의 유무에 큰 영향을 미쳐 용영에서도 인기만점 클래스입니다. 게다가 광힐 탱힐 어느것도 빠지지않는 힐링능력과 수 많은 힐링스킬과 유틸기(찬가류와 마력주읩, 고억)를 자랑하고 최고의 즉시시전 뎀감 스킬인 보호막이 있습니다.
- 단점 : 스킬이 많은건 운전자가 적재적소 스킬을 잘써야할 필요가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운전자의 실력에 달려있으며 환희 수급이나 고억 방벽타이밍에 미숙한 경우 효율 최악의 힐러가 될수도 있습니다.
- 신사 -
신사는 빈칸을 방지하는 수사와는 달리 빈칸채우기에 최적화된 사제입니다. 않좋다는 분도 많지만 해보면 생각보다 훠어얼씬 좋습니다.
- 장점 : 수사보다는 탱힐에 취약하지만 대신 광역힐은 더욱 강화됬습니다. 성역은 여전히 별로지만 (그래도 깝니다) 무한 소생과 치기난타와 공대원이 자주먹을떄의 빛샘은 매우 강력합니다. 게다가 수사만 못해도 여전히 보호막은 좋습니다.
- 단점 : 조작이 수사보단 어렵습니다. 게다가 스펙이 후지면 엠이 감당이 안됩니다. 또한 차크라가 좋아보이는데 상당히 번거로운감이 있습니다. 게다가 뎀감류 공대생존기가 없다는 점도 큰약점입니다.
2)신기
오리떄는 축복셔틀 불성때부턴 탱힐전문가로 재탄생 격변 말기와서 공대힐을 더잘하게된 신기입니다.
- 장점 : 탱힐에 매우좋은 봉화와 서약힐 큰힐들이 있습니다만 최근들언 광힐도 좋아져서 완전체힐러가되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가호라는 확실한 30초짜리 뎀감기와 상당수의 유틸기(희손, 오숙, 날개, 보축, 무적, 은총등)들은 신기를 공대한자리를 꿰차게하는 원동력입니다. 게다가 엠수급도 기도타이밍만 알고쓰면 상당히 수월한 편입니다.
- 단점 : 신기의 단점은 무빙힐에 매우 취약합니다. 즉시시전힐이 신충과 서약 2개인데 버블없이는 못쓰는걸 고려할때 위험한 시기가 가끔옵니다.(용영에선 무빙이 많이적은편이라 위험이 매우적습니다.) 또한 기도타이밍을 못잡을시 엠이 감당히 안됩니다. (가끔 신기하시는분보면 유틸기를 못쓰시는데 쓰라고있는거니 꼭쓰세요)
3)복술
오리떄는 멸종 불성와서는 닥연치의 시대를 달리다가 격변에 이르러 복황상제에 즉위한 힐러입니다.
- 장점 : 치비와 연치콤보의 광힐은 정말 무섭게 많이찹니다. 게다가 돌발톱이라는 확실한 뎀감기 (20초쿨 15초지속)가있고 게다가 공대시너지에 상당한 도움을줘서 사랑받는 힐러입니다. 게다가 성해와 상치물 , 치물 콤보는 단일힐도 강력하고 스피릿이라는 공대생존기의 존재도 무시할수 없습니다. 또한 무빙힐에 나그네를 사용하면 상당한 강점을 보이기에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 단점 : 잘하는게 어렵다는게 가장큰 단점입니다. 저의 경험상 복술잘하는게 가장힘들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힘듭니다. 스킬들 엠소모가 상당히 큰스킬이 많아서 엠관리가 상당히 까다롭고(해일이 생각보다 잉여처럼 찹니다.) 자체 어글감소기가 부재하여 졸어글에 맞아죽는경우도많습니다.(영던에서) 또한 신기의 특화력이나 사제의 보호막같은 흡수개념의 힐이없는것도 안타까운 일입니다.
4)회드
4힐러중 유일하게 도트힐이 메인 기반으로 사용되는 힐러로 순수 힐량만 보면 최고가 될수있습니다(하지만 도트힐이 모두 유효힐이 될수있을까요.!?)
- 장점 : 무수한 도트힐과 뛰어난 광역힐 순수 힐링면에선 최강인 평온이 있고 준공대생존기 급인 나무 변신까지 갖춘 힐러입니다. 게다가 껍질이라는 확실한 뎀감기와 변신을 통한 쇄도지원을 하여 이속증가 버프도 가능합니다. 또한 엠이 잘 마르지않는 것도 큰 강점입니다.
- 단점 : 복술과 마찬가지로 흡수개념의 힐이 없습니다. 또한 공대 뎀감기가 없어서 막공대장들이 별로 안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게다가 개인 유틸기의 부재 (은총이나 마력주읩, 나그네등)도 아쉽습니다.
4. 4힐러 정리
요즘들어 레이드 하다보면 hps로 까는 공대장이 참많습니다. 물론 hps가 힐러 역량을 측정하는 하나의 수단이지만 음.. 사실 공대원이 다살면 큰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딜링과달리 총 hps에는 한계치가 정해져있어서 그걸 나눠먹는 개념이기 떄문입니다. (얘기가 이상한데로 샛군요..) 다시 4힐러를 정리하면 요즘 같은 시기엔 공대힐 탱힐 특화가 거의 따로 없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마찬가지로 무조건 신기가 필요한것도아니고 무조건 회드가 나쁜것도아닙니다. 다 운전자와 숙달도의 차이이며 편견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5. 마치며
급 4탱커와 4힐러를 정리한건 딜러와 달리 효율 문제로 이야기가 많이나오는걸 보았기 떄문입니다. 물론 현재 케릭터간 순위정돈 정해져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건 절대적인것이아니며 그때 상황에 맞는 힐과 탱을해주는 사람이 최고의 힐러이자 탱커인겁니다. : ) 모두 즐거운 레이드 되세요
ps. 퓨어딜러도 정리해볼까했는데 도적만 만렙이 아니라서 못쓰겟네요... 나중에 속죄수사나 신기가이드를 하나 작성해보겠습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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