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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s

초보/뉴비 분들을 위한, 유저메이드 가이드북 !!! V.1.1

본 내용은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처음 접하는 유저> &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저> 를 대상으로 하여,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즐기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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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막 시작한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약어/은어/그 외 등등 과 같은 것들을 최대한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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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특징.

 

 

 

여러분은 지금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설치하고 계시거나, 설치한 후, 어디서부터 뭘 해야하는가~

 

하는 난관에 봉착되었습니다. 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이 게임의 특징을 적어 보았습니다.

 

 

1. 부분유료게임 (이라고 쓰고, '부분무료게임'이라고 읽는다.)

 

=특별한 설명은 필요없는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은 무료입니다. 정액제로 구성되는

타 게임과 비교할 때, 정액제가 없고, 종량제로 하는 결제도 없으며,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는 것 자체는

무료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신, 다양한 컨텐츠에 유료아이템(케쉬 아이템)을 소모하는 방식으로

국내에 서비스되고 있는 대부분의 부분유료게임과 대동소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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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MCC

 

 = 이 말은, 캐릭터를 최대 3캐릭까지 한번에 조작하여 개인이 마치 다른 게임에서

   파티를 결성하여 게임하는 듯이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3캐릭 조작이 아니라, 1개 캐릭조작 가능/2개 캐릭조작 가능/3개 캐릭조작 가능 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일반적인 MMORPG의 경우, 1개의 캐릭을 조작함에 따라서, 내가 만약

칼을 들고 앞에서 싸운다면, 다른 유저(마법사)와 함께 파티를 맺고, 또 다른 유저(힐러)와 같이

파티를 맺어서, 칼잡이+마법사+힐러 라는 가장 전형적인 '파티'를 결성하여 게임을 즐기게 됩니다.

 

반면, 3 MCC , 즉 3캐릭 조작을 하는 그라나도 에스파다에서는 유저 1인이 최대 3개의 캐릭을 조작,

 

1번캐릭으로 칼잡이 / 2번캐릭으로 마법사 / 3번캐릭으로 힐러 / 를 설정하여, 게임은 유저 1인이

즐기지만, 마치 타 게임의 파티게임처럼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 취향에 따라서, <3인의 칼잡이> <3인의 마술사> <1인의 칼잡이 + 2인의 마술사> 등등과

같은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며, 이런 다양한 조합이야 말로,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이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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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킵 모드

 

=일종의 '자동 사냥'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불법프로그램이나 오토/핵/매크로가 아니라

제작사에 의해서 공인된 시스템입니다.

 

킵모드라 함은, '기본적인 공격 (=평타)'을 자동으로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칼잡이 1개 캐릭을 농장에 세워두고, '킵모드'에 들어가면,

이 칼잡이는 가장 기본적인 공격 (=즉, 평타) 을 꾸준히 하며, 주변에 몬스터가 있을 시, 자동으로 이 몬스터를

대상으로 삼아서 (=타켓팅) 칼질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본시, 킵모드의 취지는 최대 3개의 캐릭터 조작을 기존의 게임들과 같이 수작업에 의존할 경우, 과도한 컨트롤의

압박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도와주기 위해서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과거는 과거! 현재는 현재!

 

지금의 킵모드는 '내가 잠자는 동안, 일하는 동안, 데이트 하는 동안' 컴퓨터 안의 캐릭터들이 혼자서 사냥하여

'알아서 레벨업'을 하는 시스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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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3가지를 아셨다면, 이제 그라나도 에스파다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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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저와 함께,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입문하겠습니다.

 

 

최초 게임에 접속하여 서버를 선택합니다.

 

(각 서버마다 사람이 적고 많은 서버가 있습니다만, 어차피 일장일단이 있으며, 필요한 경우,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고 서.버.이.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가문명을 정해야 합니다. 이때의 가문명이란, 타 게임의 '캐릭명'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 후, 원하는 캐릭과 성별 선택하여 배럭에서 캐릭을 골라서 '튜토리얼'에 들어갑니다.

(배럭=타 게임의 캐릭터 선택창과 동일한 개념)

 

튜토리얼과 같은 것은 딱히 설명이 필요하다고는 생각지 않아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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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초보/뉴비 분들이 실제로 궁금해 할 부분 위주로 적어보았습니다.

 

>

배럭을 보면, 1배럭, 2배럭, 3배럭 ~~~~ x배럭 은 무엇인가요??

 

한개의 배럭에는 크게 좌측 소파부분에 3자리 / 중앙에 3자리 / 우측 테이블에 3자리 = 총 9자리 =한개 배럭

 

즉, 한개의 배럭에는 최대 9개의 캐릭터가 보관되며, 이러한 캐릭터 자리는 적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확장하게

됩니다. 초반 배럭 몇개(정확하게는 기억안나요)는 비스로 가능하며, 후반부의 배럭을 확장할 때는

유료아이템(케쉬템)을 사용하여 확장하게 됩니다. 이때 소모되는 유료아이템은 유저간의 거래를 통해서

케쉬소모 대신, 그에 준하는 게임머니 (단위 = Vis 비스) 를 주고 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럭은 각 마을에 존재하는 NPC인 '공무원'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여러분들이 배럭 확장을 생각하시게 된다면, 이미 생초보딱지는 버리셔도 됩니다.

 

 

>

다른 배럭에 있는 캐릭터들은 섞어서 쓸 수 없나요?

 

물론, 직접 해보시면 금방 아시는 부분이지만, 몇배럭이다 라는 개념은 단순히, 관리의 용이성을 위한 부분일 뿐이며,

1배럭에 있는 칼잡이 + 2배럭에 있는 마법사 + 3배럭에 있는 힐러 <= 이런 식의 조합도 물론 가능합니다.

 

 

 

>

어떤 캐릭이 초보가 키우기 가장 쉬운가요?

 

이 질문은 대부분의 MMORPG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8086pc 시절의 게임도

아니고, 현대의 게임이라면, 다양한 캐릭터가 있고, 그중에는 분명, 초보가 키우기 쉬운 캐릭이 있는가 하면, 고수들이

키워야 빛을 보는 캐릭도 있고, 돈을 잘버는 캐릭이 있는가 하면, 돈을 펑펑 써야만 하는 캐릭도 있기 마련입니다.

 

 

[ 머.스킷티어 + 머.스킷티어 + 스.카우트 ] <약어=머머스> (총 + 총 + 힐러)

 

장점=간편/단순한 컨트롤 // 강력한 화력 // 앵벌조합 // 나중까지도 쓰이는 조합

 

이 조합은 컨트롤이 단순한 조합입니다. 머스킷티어는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캐릭으로 상대적으로

적절한 스킬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분들이 접근하기에 용이하며, 나중에 고수반열에 오르시더라도

꾸준히 사랑받는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머스킷티어와 스카우트, 모두 탱킹(몸빵,탱커)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사냥에는 상관이 없지만, Boss몬스터를 상대로 할 때는, 적절한 몸빵이 어렵기 때문에 초반일때는 보스를

잡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조합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수들의 주력조합으로도 애용되는 이유는, 강력한 방어아이템을 착용한다면

어느 정도까지는 몸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조합은 그라나도에 현존하는 수많은 조합중에서도 화력적인

측면에서 1,2위를 다투는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이터 + 머.스킷티어 + 스.카우트] <약어=파머스> (칼잡이 + 총 + 힐러)

 

장점= 화력과 몸빵의 조화 // 앵벌조합 // 나중까지도 쓰이는 조합

 

이 조합은 위에 말한 머머스 조합에 부족한 몸빵을 보완한 것입니다. 몸빵에 특화된 파이터를 사용하여

파이터가 강력한 몬스터, 즉 Boss몬스터를 몸빵하고, 뒤에서 머스킷티어가 화력으로 잡으며, 스카우트가

피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 조합은 위의 머머스 조합에 비해서는 파이터를 컨트롤해야 하며, 초보시절에는

파이터의 임무는 몬스터가 파이터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머스킷티어와 스카우트의 생존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후반부에 들어서, 어느정도 고수반열에 올라서게 된다면, 파이터에게 창이나 대검과 같은 화력형 무기를 착용하여

강력한 화력캐릭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후반부에 가서도 위의 머머스 조합에 비해서 화력에서도 크게 손해볼 것은

없습니다.

 

단점=이 조합은 딱히 단점이랄 것은 없습니다.

 

 

 

 

[파.이터 + 워.록 + 스.카우트] <약어=파워스> (칼잡이 + 마법사 + 힐러)

 

장점=안정적인 캐릭 운영 // 수준급의 화력

 

대부분의 게임에서 마법사는 강력한 화력캐릭으로 나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마법사에 해당하는 워록도

강력한 화력캐릭임에는 분명합니다만, 머스킷티어에 비교한다면, 현 시점에서는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워록에 대한 고급 스탠스(스탠스는 추후 설명)가 추가될 예정이 있다고 하니, 추가가 된

이후에는 어쩌면, 강력한 화력캐릭의 선봉에 다시 설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점=워록의 화력에 대한 의심 (머스킷티어에 대한 열세)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보/뉴비분들의 선택은 위에 나열한 머머스/ 파머스/ 파워스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파이터/머스킷티어/워록/위자드/스카우트 의 기본캐릭 5종 외에도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서 수십종의 영임NPC들을 자신의 가문에 영입, 수많은 조합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캐릭 5종은 균형잡힌 능력치와 스탠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위의 3가지 중

어떤 조합을 선택해서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개척을 출발하시더라도 큰 후회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터] ->방패를 들어야 합니다.

 

파이터 = 철갑(메탈아머) 착용가능 // 방패 착용가능 ==> 탱커 확정 !!!

방패를 착용하여 탱커가 되어준다 (스탠스 = 백가드 / 하이가드)

 

 

[머스킷티어] -> 극초반에는 장총-스탠딩샷이 기본으로 주어지므로 그것을 하다가

 

레벨이 좀 오르면 (24인가 36인가..) 쌍권총-더블건을 배우고 스킬-블러디 오버드라이브로

몰이사냥을 해준다 !!!

 

 

[워록] -> 라이트닝 계열 (에보케이션 中 체인라이트닝 이 잡몹사냥 주력스킬)

              (에보케이션 아이스 中 앱솔루트 제로 는 1인에게 강력한 스킬=보스용)

 

[스카우트] -> 마스터 룸에서 스탠스교본->포리트투도를 배워서 버프를 걸어준다 !!!

 

 

 

일단 1레벨~100레벨까지는 alt+w 하셔서 적절한 맵에서 사냥해서 일단 레벨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참고로, 이 구간에서 래벨업하시면서 얻는 대부분의 장비들(무기/방어구/장갑/신발)은

모두 잡템이라는 점 알아두시고 상점에 파셔서 물약값 하시길 바랍니다.

 

링(Ring)의 경우는, 쓸만한 링이 소수있고, 잡링이 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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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는 어떤 식으로 키워야 합니까?

 

대부분의 MMORPG의 경우, 레벨업을 하게 되면, 능력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게임에 따라서는 유저들이

능력치를 선택하여 올리는 것도 있고, 각종 직업에 따라서 자동으로 고정된 방식으로 올라가는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개척 가문 xxxxxx>라는 큰 틀에서 게임이 이루어지며, 그에 따라서

캐릭터들이 레벨업을 했다고 해서, 능력치를 올리거나, 또는 상승하는 일은 없습니다.

 

단, 레벨이 4씩 올라갈수록 (1/4/8/12/~~~~~/84렙/88랩/92랩/96랩/100랩)

공격등급과 방어등급이 1 씩 상향조정됩니다.   (공격등급 / 방어등급 => 추후 설명)

 

>

능력치를 올려야 한다던데요?

 

그렇습니다. 위 내용은 일반적인 레벨업인 경우이고, 레벨업과 달리 '승급'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캐릭터들은 한층 강력한 캐릭터로 성장합니다.

 

승급은 크게 100렙에서 할 수 있는 [베터랑], 베터랑 10레벨 100%에서 승급하는 [익스퍼트], 그리고

현재까지는 마지막 승급단계인 익스퍼트 10레벨 100%에서 하는 [마스터]가 있습니다.

 

승급을 하게 되면, 공격등급과 방어등급이 상향되며, 추가로 '능력치 10점'이 보너스로 주어집니다.

 

 

능력치 찍는 법 !!!!!

 

이거 참 단순합니다. 능력치 찍는 것이 단순한 게임이 있고, 복잡한 게임이 있는데,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매우 단순한 게임에 속합니다.

 

 

1. 근접 캐릭터 = 힘  (체력 or 민첩 or 기술)

2. 사격 캐릭터 = 기술  (민첩 or 체력)

3. 마법 캐릭터 = 지능  (체력 or 민첩)

4. 특수 캐릭터 = 소환류는 매력 / 건설류는 기술

 

승급하게 되는 캐릭터를 위 분류에 따라, 보너스 10점을 모두 해당 부분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능력치는 100점을 최고점으로 하며, 캐릭터에 따라, 그리고 승급 단계에 따라서

보너스 포인터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능력치가 100점인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런 캐릭터는 위의 분류에서의 괄호 부분에서 선택적으로 키우시면 됩니다.

괄호 안의 부분은 앞에 있는 것이 좀 더 보편적인 능력치 추가이고, 뒤에 있는 능력치는 조금은

매니아틱 하거나,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고수들, 그리고 각 캐릭에 부여된 역활에 따라 소위 말하는

'대세', '정석'과 조금 다른 선택을 하는 경우입니다.

 

(ex. NPC영입캐릭 '알레한드로'라는 캐릭은 최초시작이 힘 90 에서 시작하므로, 베테랑 승급에서 얻는

10점을 힘에 투자하면, 힘 100점으로 MAX가 된다. 그런데 이 '알레한드로'가 익스퍼트로 승급하면

10점을 추가로 얻게 되는데, 이미 힘 100점으로 힘에는 더이상 추가가 불가능하다. 그럴 경우, 체력을 올려서

피통을 늘리는 방법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왜냐하면, 알레한드로는 창을 사용하는 근접캐릭이므로,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기 때문에, 이런 다굴에서 살아남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체력에 찍는 것이 '대세,정석'이지만, 민첩에 찍을 경우 공격력 소폭향상 (민50초과분에 대해서) 및

공격속도 상향으로 평타 공격능력 상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위 스탠스의 경우, 낮은 명중을 기술에 투자하여

명중을 높여서, 실질적으로 공격 능력 상향도 가능합니다. (기술은 명중에 영향)

 

하지만, 이런 부분은 여러분들이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충분히 적응하고 난 이후에나 발생하게 되는 부분으로,

지금은 위에 적인 대표적인 능력치 추가방법만 알아 두시면 됩니다. 근접=힘, 총캐=기술, 마법=지능 !!!!

 

>

그럼 스카우트는 어찌 하나요?

 

스카우트는 다양한 성장이 가능합니다. 어찌보면, 진정한 멀티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초보/뉴비분들은 그냥 '체력'에 찍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력=HP 피통 증가이므로 열악한 상황에서 좀 더 우수한 생존률을 보여줍니다.

 

 

추신.

 

나중에 고수가되시면, 능력치를 다시 보너스로 환원시켜서 원하시는 형태로 다시 재조정이 가능합니다.

 

고수가 되시면, 체력을 키우는 피통스카 // 힘을 올려서 화력을 키우는 스카 // 민첩을 올려서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카 // 기술 or 지능을 올려서 힐링의 양을 늘려주는 힐스카 // 등등 나~중에,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좀 적응 되시면

그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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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급은 어떻게 합니까?

 

 

일반레벨 100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각 마을에 위치한 '마스터 룸'에서 '베터랑'으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이 때, 승급에는 '베테랑 승급서'라는 유료아이템(케쉬템)이 필요합니다. Web에서 살 수 있고, 유저들에게서도

그라나도 화폐인 Vis 비스로도 할 수 있습니다.

 

 

>

용병은 무엇입니까?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특징적인 시스템으로, 다른 유저들이 키운 캐릭터들을 캐쉬아이템을 이용하여, 아이템화 하여

또 다른 유저에게 넘기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MMORPG의 경우, 캐릭 하나하나는 거래가 불가능하고,

계정 자체를 사야 하고, 이런 계정 매매 행위가 게임사에서 제재하는 부분이라면, 그라나도 에스파다에서는

계정 자체의 거래(현금 거래)는 물론 제재 대상이지만, 각 유저들이 보유하는 캐릭터들을 아이템화하여 매매하는 것은

시스템으로 보장하는 것으로, 초보/뉴비 분들도 불필요한 초반 노가다/앵벌이/레벨업 압박을 받지 않고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A와 B라는 사람이 같은 날,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시작했지만

 

A는 용병을 사서 그라나도를 시작한지 3일째 되는 날, 현존 최상위 레벨군인 '마스터'캐릭 3개로 팀을 꾸려서

게임을 하는데,

 

B는 3일째 되는 날, 레벨 30을 찍고, 아무도 없는 필드에서 혼자 레벨업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A와 같이 캐릭터를 사기 위해서는 결국, 현질이라는 것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결국, 대부분의 게임이

현질을 하면 할수록 게임을 쉽게 한다는 점은 어쩔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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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스???

 

스탠스는 다른 게임에서 말하는 일종의 스킬트리에 해당합니다. 다만, 특정 스탠스를 배운다고해서

다른 스탠스중 일부를 못배운다거나 하는, 그런 경쟁관계의 스탠스는 없습니다. 즉, 스탠스는 다다익선~

 

많이 배워두면 배울수록 좋습니다. 다만, 일부 유력 스탠스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유료아이템을 필요로 합니다.

 

 

스탠스는

 

일반스탠스 (1레벨~100레벨 사이에 배움)

 

무료스탠스 (베테랑 승급 후 배우며, 무료아이템으로 사는 것들)

 

베테스탠스 (사실상, 쓸모있는 스탠스의 시작이며, 유료아이템 '신비한 가루'가 주재료인 유료스탠스)

 

익스스탠스 (현 최상위 스탠스로 A+라 할 만큼 효율이 좋은 스탠스가 대부분이며, 그만큼 비.싸.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배우게 되는 일반스탠스들은 각 마을(리볼도외/코임브라/오슈)에 있는

마스터 룸 내에 있는 마스터들에게 구입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공격등급 / 방어등급??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특징적인 시스템의 하나로, 고급아이템이 하위아이템을 짓누르는 현 체계를 만드는데

공헌하는 시스템입니다.

 

설명하겠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공격과 방어는 크게 [공격등급 + 공격력] 과 [방어등급 + 방어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회피/저항/블럭/ 관통/면역은 고급이라 생각되어 열외)

 

제가 위에서 캐릭터들이 레벨업을 4번 할때마다 공격등급, 방어등급이 1씩 올라가고 승급시에도

추가된다고 적었습니다.

 

무기와 방어구도 4레벨을 기준으로 1씩 올라갑니다.

 

즉, 84레벨 방어구(무기) 는 80레벨 방어구(무기) 보다 방어등급(공격등급)이 1 높습니다.

 

물론, 레벨이 높은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공격력/방어력이 높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자, 여기 A가 있고 B가 있습니다.

 

A는 공격력 500 , 공격등급 50, 방어등급 50 이고, B는 공격력 1억, 공격등급 1, 방어등급 1 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공격력만 보면 B가 A와 비교도 안될만큼 강합니다. 하지만 등급에 있어서는 A는 50 이지만, B는 1 입니다.

 

이런 등급의 차이는, 공격등급과 방어등급이 같은 상황에서의 공수를 기본으로 할 때

(즉, 공격등급 20 짜리가 방어등급 20 짜리를 공격하는 것과 같이, 서로 공수 등급이 같은 경우)

 

공격자의 공격등급이 방어자의 방어등급보다 높을 경우, 공격자는 공격력에 보너스가 발생하고,

그만큼 방어자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공격자의 공격등급이 방어자의 방어등급보다 낮을 경우, 공격자는 공격력에 손해를 보게되고, 추가적으로

일정 확률로 공격 자체가 Miss 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만큼 방어자는 이득입니다.

 

참고로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공수간에 등급이 같은 경우, 공격은 100% 성공하며, 명중률이란

Miss가 나는 것이 아니라 최대공격력에서 명중률만큼의 로또데미지를 가집니다.

 

(즉, 공격력 100 인데 명중률이 50 이라면, 100의 50%인 50~100공격력. 명중률이 75라면 공격력은 75~100에서

랜덤하게 결정. 명중률 100 이면 공격력 100으로 계속 나오는 것입니다.)

 

 

결국, B는 공격력 1억이라지만, 등급차이가 원체 심해서 공격해도 계속 Miss 가 날 것입니다.

물론, 공격력을 상식적으로 말도안되게 높게 책정한 만큼, 극악의 확률로 공격이 성공한다면~

그럼, A를 잡을 수도 있겠죠 ^^?

 

 

정리-> 공격력과 방어력이 동일하다고 한다면.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아이템이다.

 

100공격력을 가지고있는 칼이 공격등급 20짜리와 21짜리가 있으면, 21짜리가 더 좋다.

 

왜냐하면, 같은 상대에게 공격할 때, 공격력이 같아도 공격등급이 높으므로 보너스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어려운 것은 공격력은 좀 낮은데, 공격등급은 높은 아이템, 반대로 방어력은 좀 낮은데 방어등급이 높은

아이템, 이런 경우는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만....여러분들은 사실 이런 고민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등급과 관련된 고민은 나중에 고수가 되신 후에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